내가 최근부터 관심 있어하는 부분이 나의 생각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였는데
좋은 책을 찾게 되었고 저번 주에 읽게 되었다.
성공하는 사람들의 탁월한 범주화 능력
내가 이해한 범주화는 분류인 것 같다. 지금 당장해야 하는 일, 나중에 해도 되는 일, 좀 더 나중에 해도 되는 일 그리고 분야별로 회사, 가정, 친구 등등 분류하고 기록하는 범주화 능력이 성공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깨달았다.
이렇게 정리를 하면 뇌에서도 기억해 낼 때 엄청난 도움이 되고 성공으로 이끄는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.
사실 이렇게 정리한 것을 외부화 (메모) 하지 않으면 지금 하지 않아도 될 일까지 우리의 뇌가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뇌에 과부하에 걸리게 됩니다.
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행동 또한 뇌의 과부하에 좋지 못한 행동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.
내가 갑자기 이 생각을 왜 하고 있지?
'정리하는 뇌'에서는 잡생각을 할 때가 바로 뇌가 쉬는 시간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. 책에서는 이러한 뇌의 쉬는 시간을 백일몸 모드, 몽상 모드라고 했습니다.
그리니깐 "내가 갑자기 이 생각을 왜 하고 있지?"라는 생각을 했다는 사실은 뇌의 백일몽 모드가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했습니다. 나의 뇌가 충분히 쉬었다는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책에서는 위대한 작곡가, 과학자들이 이런 백일몽 모드가 끝났을 때 위대한 업적들을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. 나도 오늘부터 멍 때리기 연습해야지!!
저자는 뇌가 백일몽 모드에 잘 들어갈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데.... 일반 사람들이 멍 때리는 거랑 백일몽 모드랑 차이가 있어 보이네요 ㅎㅎㅎㅎ
모든 사람이 뇌를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. 그리고 그 뇌를 어떻게 활용하고 정리하는 건 그 뇌를 가지고 있는 당사자라고 생각이 되고 잘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이 책에서 정리해 놓았습니다.
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가지고 태어나지는 못했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자원 예를 들면 시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는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.
꼭 한번 읽어 보시고 우리 뇌가 어떻게 일하는지 배워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.